인덱스 펀드의 창시자 존 보글이 말하는 투자 십계명
미국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 VOO 같은 ETF 상품들이 나올 수 있게 초석을 만들어 준 인덱스 펀드를 창시한 존 보글이 말하는 투자 십계명입니다. 존 보글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투자자입니다. 투자 방법이 단순하여 욕심만 버린다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 창시자 존 보글의 투자 십계명
- 주가는 결국 내재가치를 따라간다.
- 시간은 투자자의 친구지만, 충동은 적이다.
- 제대로 사고, 꼭 붙들어라.
- 도넛보다는 베이글을 선택하라.
- 건초 더미에서 바늘을 찾지 마라. 건초 더미를 통째로 사라.
- 모든 비용을 최소화하라.
- 분산 투자로 리스크를 최대한 제거하라.
- 과거의 실적을 과대평가하지 마라.
- 우직한 고슴도치가 교활한 여우를 이긴다.
- 버텨라. 끝까지 버텨라!
1. 주가는 결국 내재가치를 따라간다
"단기에는 인기투표 집계 기지만 장기로는 가치를 재는 저울"이라는 그레이엄의 법칙이 한층 강화될 것이다.
연예인을 예로 들면 한때 반짝 뜨는 스타들도 있지만 그런 스타들이 모두 장기적으로 롱런을 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가치 있고 희소성 있는 스타들만이 오랜 시간 롱런할 수 있습니다. 주식도 마찬가지로 결국 장기적으로는 자신의 가치를 따라간다 할 수 있습니다.
2. 시간은 투자자의 친구지만, 충동은 적이다.
평범한 투자자들이 가진 최고의 장점은 시간입니다. 우리가 시간을 배신하지 않는 이상 시간은 저희를 배신하지 않습니다.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그렇지만 꾸준하게 쌓아가야만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충동은 우리의 적이다. 투자의 가장 큰 금기 중 하나가 시장이 내는 유혹의 소리에 사로 잡혀 주가가 치솟을 때 주식을 매수하고 주가가 폭락할 때 주식을 매도하는 것이다.
주식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주식은 머리보다는 심장과 엉덩이로 하는 싸움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3. 제대로 사고, 꼭 붙들어라.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적절히 맞추고 나면 주식시장이 탐욕에 사로잡혀 높이 도약하든 공포에 질린 주식시장이 아래로 추락하든 상관없이 무조건 그 포트폴리오를 그대로 보유하라.
주식 매매 회전율이 높을수록 주식의 수익이 떨어진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 수익률을 분석해 보면 50대 이상의 여성과 10대들의 수익률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한번 사면 잘 안 팔기 때문입니다.
4. 도넛보다는 베이글을 선택하라.
도넛처럼 달달하고 즉각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단타나 인기 종목을 쫓기보단, 베이글처럼 담백하고 담담하게 투자할 수 있는 미국 sp500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나 ETF를 투자하라는 말입니다.
5. 건초 더미에서 바늘을 찾지 마라. 건초 더미를 통째로 사라.
주식 투자에는 주식 리스크, 투자 방식 리스크, 관리자 리스크, 시장 리스크 등의 네 가지 리스크가 수반된다. 그런데 전체 주식시장에 투자하고 계속해서 소유하면 이 네 가지 리스크 가운데 앞의 세 가지 리스크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이 말도 유명한 말이죠 시장에서 좋은 종목을 찾으려 하지 말고 좋은 종목이 들어 있는 시장 전체를 사라는 말이 됩니다. 존 보글이 인덱스 펀드를 만든 이유이기도 합니다.
6. 모든 비용을 최소화하라.
시장에서 수익을 얻더라도 비용을 제하고 나면 정확히 그 비용만큼 시장보다 뒤처지게 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존 보글이 시장 전체를 사라는 말과 함께 제일 강조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비용을 최소화하고 시장 전체에 투자한다면 최소한 시장의 수익만큼은 벌 수 있다는 말입니다. 실제로 뱅가드의 VOO나 SPY 같은 미국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보면 운용비용이 0.05% 이하로 매우 저렴합니다.
7. 분산 투자로 리스크를 최대한 제거하라.
리스크는 어디에나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보다는 어떠한 종류의 리스크를 감수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분산 투자와 분할 매매는 어디에서나 강조되는 말입니다. "계란을 한 바구니의 담지 말라"는 유명한 말도 있습니다. 인덱스펀드는 이런 계란을 나누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8. 과거의 실적을 과대평가하지 마라.
영원히 지속되는 추세는 없다.
제가 인기 있는 투자기법이나 인기 종목을 쫓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 인기가 언제 끝날지 모르며 인기를 쫓아가서는 수익을 얻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덱스 펀드는 이런 종목들을 알아서 리벨런싱 해줍니다.
9. 우직한 고슴도치가 교활한 여우를 이긴다.
고드 그리스의 시인 아르킬로코스는 "여우는 사소한 것을 많이 알고 있지만 고슴도치는 중요한 사실 한 가지를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교활하고 음흉하며 약삭빠른 여우는 금융회사를 상징, 고슴도치는 '장기 투자의 성공이 단순한 방법을 토대로 한다'라는 중요한 사실 한 가지만을 알고 있는 금융회사를 말한다.
여러 가지 말로 투자자들을 현혹시켜 비싼 비용을 치르게 하는 금융회사를 비판하고, 자신의 이념대로 한 가지만을 아는 고슴도치처럼 뱅가드라는 회사를 만든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10. 버텨라. 끝까지 버텨라!
비결이 없는 것이 투자의 비결이다. 투자는 단순한 행위다. 그러나 쉽지는 않다. 절제, 인내심, 꾸준함, 그리고 그 모든 자질 중에서도 가장 얻기 어려운 상식을 욕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상황에 딱 맞는 원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이 너무 안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반드시 버텨야 합니다. 끝까지 버티고 살아남는 사람이 강한 사람입니다. 힘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제가 존 보글은좋아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자신이 투자 원칙과 이념을 평생에 걸쳐 유지하고 그걸 토대로 회사를 창립하고 인덱스 펀드를 만들었으며 그로 인해 현재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보다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줬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S&P500 PER를 보면 '19'입니다. 역대 최대 값은 2009년에 '123', 최소는 1917년에 '5'입니다. 지금이 확실하게 저점이라고는 말할 순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누구도 완벽한 예측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무릎 정도는 와있다는 것이고 이럴 때에는 욕심을 버리고 착실하게 분할매수를 추천드리며 분명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금융 >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 많이 버는 일 한다고 부자 되지 않는 이유 (4) | 2022.11.01 |
---|---|
카카오 주식 매도로 500% 수익을 놓치다 (7) | 2022.10.27 |
주식이 복리 수익이라고? (3) | 2022.10.17 |
주식 예측이 아무 의미 없는 이유 (7) | 2022.10.14 |
돈 버는 인생을 사는 사람들의 특징 (5) | 2022.10.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