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예측이 아무 의미 없는 이유

§돈버는독서§ 발행일 : 2022-10-14

어젯밤 발표된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보다 높게 나오자 미국 주식 정규 시장이 열리기 전부터 이미 하락을 보이고 있었다. 그러다 오픈 시간인 22시 30분이 되자 오픈런을 보는듯했다. 너도나도 주식을 매도하기 바빴고 그 결과 나스닥 지수가 무려 3%나 하락하며 시작했다.

 

 

주식 예측은 아무도 할 수 없다.

CPI 지수는 이미 발표되었다. 이 지수가 바뀐 건 없다 그러나 하루 동안 주식의 변동폭은 나스닥 지수 기준 -3%로 시작해 +3%로 마감되었다. 참으로 웃긴 일이다. CPI 지수 때문에 하락으로 시작했는데 밤사이에 상승으로 변했다. 바뀐 건 무엇일까? 아마 사람들의 심리일 것이다.

 

이러한 변동성을 누가 예측할 수 있었을까 단언하건대 누구도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만약, 누군가 자신은 예측이 가능하다고 말한다면 그 사람에게 물어보고 싶다. "그래서 당신은 부자인가요?" 아마 99% 부자가 아닐 것이다. 자신이 주식 예측이 가능한 사람이라면 모든 돈을 투자해서라도 부자가 될 것이다. 그렇게 안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의 예측에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들의 대부분은 사후 확신 편향을 가지고 있다. 결과가 이미 일어나고 난 뒤 당당하게 말한다. "거봐 나는 그럴 줄 알았어" 제발 그럴 줄 알았으면 이런 일이 생기기 전에 미리 좀 말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못한다. 왜냐고? 그들은 예측한 게 아니기 때문이다.

 

 

주식의 예측에 대해서는 피터 린치, 워런 버핏 등 주식의 대가들도 인정한 부분이다. 예측은 불가능하며 무의미하다고 말이다. 그 시간에 생산적인 일을 하는 걸 추천한다. 머리 아프게 예측하려고 노력할 필요 없다. 어차피 맞지 않을 것이므로 그저 우리는 상황에 맞게 대응하며 살면 된다.

 

주식 예측 말고 우리가 해야 할 일.

개인 투자자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예측은 신의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 사실 우리가 예측에 목을 매는 이유는 빠르게 돈을 벌어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이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잘못된 예측에 근거해 투자를 진행하면 오히려 더 가난 해질 뿐이다. 사실 빠르게 부자가 되는 방법은 투자보단 개인 사업을 통해 버는 돈을 키우는 방법이 더 좋다. 

 

그럴 자신이 없다면 우리가 가진 유일한 무기인 시간에 투자해야 한다. 좋은 종목을 매수하고 그 주식이 힘을 발휘할 때까지 꾸준히 관리하며 옆에서 지켜봐 줘야 한다. 이 방법은 빠르게 부자가 될 순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 적어도 노후준비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는 면할 수 있다. 


주식에 장기투자 왜 해야 하는가

돈의 심리학, 시간은 언제나 나의 편

전설의 피터 린치가 말하는 종목 선정 방법

세계적 대가들이 하지 않는 주식투자 절대원칙!

피터 린치가 말하는 절대로 하면 안 되는 열두 가지 생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