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적 대가들이 하지 않는 주식투자 절대원칙!

§돈버는독서§ 발행일 : 2022-04-26

세계적 대가들은 주식투자 시 하지 않는 자신들의 원칙이 있습니다. 그 원칙들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도 따라 한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투자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대가들의 주식투자 절대원칙

 

  1. 고점이나 저점을 짚어낸다.
  2. 상승주를 팔았다가 더 낮은 가격에 되살 생각을 한다.
  3. 상승주를 팔고 하락주에 매달린다.
  4. 과도하게 거래한다.
  5. 우량주를 놓친 대신 굼벵이 주식을 매수한다.
  6. 소수점 이하 단위까지 따진다.
  7. 경제 전망에 지나친 주의를 기울인다.

 

1. 고점이나 저점을 짚어낸다.

-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저점에 사서 고점에 팔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하는 이유는 지나친 자신감에서 나오는데 이런 투자 방식에 대해 대가들은 만장일치로 퇴짜를 놓습니다.

 

2. 상승주를 팔았다가 더 낮은 가격에 되살 생각을 한다.

- 많은 투자자들이 더 싼 가격에 되살 생각으로 상승주를 파는 방법을 동원해 조금이라도 더 이익을 얻고 싶어 하지만 이러한 방법이 얼마나 어려운 방법인지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3. 상승주를 팔고 하락주에 매달린다.

- 투자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단기간에 주가가 급상승했는데 주가가 더 오르거나, 주가가 급락했는데 더 내려갈 수 있다는 걸 상상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상승주가 더 상승할 여지는 없다고 판단하고, 하락주가 이제는 반등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여 대처하려 하지만 이는 달리는 말에서 내려 천천히 걷겠다고 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4. 과도하게 거래한다.

- 과도한 거래는 시장이나 개별 주식의 전환점을 판단할 수 있다는 투자자의 지나친 자신감에서 비롯됩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공격적인 투자자의 평균 실적이 방어적인 투자자들의 실적에 비해 형편없다는 점이 입증되었고 대가들은 매매 회전율을 낮게 가져가는 걸 추천합니다. 또한 대가들은 예감이나 최신 뉴스에 근거해 주식을 사고팔지 않습니다. 오로지 잘 정의된 자신만의 투자 기준이 충족되어야만 사고 판다고 합니다.

 

 

5. 우량주를 놓친 대신 굼벵이 주식을 매수한다.

- 너무 비싸다고 생각한 나머지 우량주를 놓치고 난 후, 홧김에 급이 조금 떨어지는 경쟁기업의 주식을 대신 사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쟁기업이 아직 상승할 여지가 있으며 결국 우량 기업을 따라잡을 거라는 희망적인 생각이 매수의 근거가 되는데 그 기업이 우량 기업에 비해 급이 떨어지는 굼벵이인 데는 다 이유가 있다고 말합니다.

 

6. 소수점 이하 단위까지 따진다.

- 투자자들은 특정한 주가 수준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앵커 효과라고도 하는데 주가가 정해놓은 선까지 내려오지 않으면 매수를 주저하며 목표 주가보다 아주 조금 높을 뿐인데도 작은 단위에 집착하다 좋은 기회를 놓치곤 합니다.

대가들은 적정 주가는 근접한 추정치일 뿐이란 걸 잘 알기 때문에 주식이 쌀 때 사려고 할 뿐, 매력적인 주식이 가진 장기적 투자 전망에 비하여 하찮은 소수점 이하 단위까지 따지며 매수 기회를 놓치지 않습니다.

 

7. 경제 전망에 지나친 주의를 기울인다.

- 경제전문가들이 말하는 경제 전망에 지나치게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의 투자에 반영하는 경향이 있는데 투자의 대가로 유명한 피터 린치는 뮤추얼펀드 매니저였던 시절 1년에 단 15분만 경제 전망에 대해 생각했다고 합니다. 경제는 너무나 복잡하고 예측하기 힘든 영역이기 때문에 경제가 어떻게 될지 예상하는 건 시간낭비일 뿐입니다. 혹시나 경제 전망을 제대로 맞췄다 하더라도 경제와 주식시장의 움직임은 별개일 수 있기 때문에 돈을 벌기가 어렵습니다.

 

*이상으로 주식의 대가들은 절대 하지 않는 주식투자의 원칙들의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는 말이 있듯 성공한 대가들의 가치관과 행동들을 공부하고 따라 한다면 적어도 투자에 있어 실패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복리의 힘을 믿고 주식시장에서 실패하지 않는다면 꼭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많은 대가들의 투자철학을 엿보고 싶다면 프레더릭 반하버비크의 - '초과수익 바이블'을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책-표지-썸네일
초과수익 바이블 - 프레더릭 반하버비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