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매도가 너무 어렵다면 클릭

§돈버는독서§ 발행일 : 2022-10-13

주식 용어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매수는 기술이고, 매도는 예술이다." 주식 투자를 하면 할수록 정말 맞는 말이란 걸 새삼 느끼게 됩니다. 주식 매도 정말 쉬우면서도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주식 매도를 쉽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 매도 몇 가지 방법

주식을 매도하는 방법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의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1. 자신만의 매도 금액을 정한다.

자신의 투자 스타일이 단기 또는 스윙 투자라면 이 방법이 유용합니다. 자신이 매수할 당시 그 종목을 선택한 이유와 기대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기대치를 토대로 자신만의 목표 금액을 선정하시고 그 금액에 도달하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주식을 매도하시면 됩니다. 물론 자신이 매도하고 나면 신기하게도 그 주식이 오르는 현상을 경험하실 수 있지만 미련을 가지면 안 됩니다. 떠나간 버스는 다시 오지 않습니다. 다른 버스를 기다리세요.

 

만약 자신이 아무 생각 없이 매수하여 선택한 이유와 기대치를 생각할 수 없다면 이런 투자 방식은 앞으로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묻지 마 투자는 제일 위험한 투자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2. 똥차 가고 벤츠 온다.

이 방법은 주식을 매도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은 아닙니다. 다만 이럴 때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자신이 정말 사고 싶은 주식이 생겼는데 매수할 현금이 없다면 자신의 종목 중 한 가지와 바꾸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식 대가들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정말 매수를 꼭 해야 하는 종목이 생겼을 때 추천드리는 매도 방법입니다.

 

3. 주식 너 너무 변했어. 우리 헤어져

주식을 매수할 당시 그 주식이 멋져 보였던 이유가 있을 겁니다. 마치 사랑을 처음 시작하는 연인들과 같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다 보면 간혹 변하는 주식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주식은 배당금을 착실하게 주는 기업이니까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을 거야"이런 생각으로 산 주식이 갑자기 배당금을 삭감한다든지 아니면 배당금 지급을 멈추는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이외에도 자신이 매력을 느꼈던 이유가 변하게 된다면 헤어짐을 아니 매도를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4. 존경하는 워런 버핏 형님 당신을 따르겠습니다.

마지막 방법입니다. 장기투자 또는 가치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워런 버핏이 보유 중인 코카콜라의 배당금으로 코카콜라 매수 금액만큼 버는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릴 거라고 예상하시나요? 정답은 바로 2년입니다. 놀랍지 않은가요? 배당금만 받아도 2년마다 매수 금액만큼 벌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매년 배당금으로 매수금액 대비 50%의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될 수 있는 비결 중 하나는 바로 시간입니다. 워런 버핏은 주식을 잘 매도하지 않는 걸로도 유명합니다. 자신이 매수했던 이유가 변하지 않았다면 팔지 않고 가져갑니다. 제가 따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다만 간혹 정말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결혼, 집 사기 등 이런 시기에는 어쩔 수 없이 매도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가 아니고 주식이 변하지 않았다면 오랜 기간 가져가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실 때 주의하실 점은 막연하게 장기투자만 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이 매수 중인 종목에 대해서는 일 년에 한 번이라도 잘 되고 있는지 점검해 보셔야 합니다.


*주식 관련 추천드리는 글!

 

월가의 영웅 - 완벽한 종목을 고르는 13가지 방법

피터 린치가 쓴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에서 저자가 정말 좋아하는 완벽한 종목들을 고르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가장 중요한 속성 13가지가 있는데 과연 어떤 종목들을 완벽한 종목이라고 말

moneybbooks.tistory.com

 

[유럽의 워런 버핏]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요약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니 주식투자를 하지 않아도 워런 버핏이라는 이름은 대부분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의 저자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유럽

moneybbook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