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퀀트펀드 전성기 찾아올까?

§돈버는독서§ 발행일 : 2022-06-10

인간은 누구나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주식투자 서적이나 대가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조언 중에 하나가 감정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요즘같이 주식시장이 하락하여 감정이 컨트롤되지 않을 때 감정을 빼고 투자해주는 퀀트펀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퀀트투자란?

 

우선 퀀트투자의 정의부터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퀀트투자란 쉽게 말해 감정을 빼고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투자하는 기법으로 주로 객관적인 수치들을 이용합니다. 그 예로 경제지표, 매출액, 영업이익, PBR, PER, ROE 등 이러한 데이터를 토대로 알고리즘을 만들어 매매합니다.

 

퀸트펀드가 대세?

올해 들어 S&P500 지수가 13% 이상 하락했습니다. 이러한 하락장 속에서 두 자릿수의 수익률을 올린 투자 기법이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퀀트펀드입니다. 지난 4월 말까지 퀀트 펀드의 수익률은 15.1%로 같은 기간 전체 펀드들 중에서 굉장히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퀀트펀드는 왜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나

퀀트펀드는 감정이 없는 기계가 하는 투자기법으로 하락장에서 그 위력을 발휘합니다. 오랜 경험이 있지 않은 투자자들은 보통 하락장에서 감정을 컨트롤하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퀀트펀드는 매매기법을 정하고 그 기법에 따라 기계가 투자하기 때문에 철저히 감정을 빼고 투자를 할 수 있어 하락장에서 더욱 유리합니다. 2008년 금융 위기 때 또한 이러한 장점이 발휘되었다고 하는데 14년 만에 다시 한번 전성기가 찾아올지 지켜봐야겠습니다.

 

퀀트펀드의 대한 개인적 생각

요즘같이 주식시장이 하락하여 힘든 시기에 손실이 아닌 수익을 보고 있는 투자기법이 있다니 마음이 동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상승만 할 순 없습니다. 퀀트펀드 또한 손실을 기록하는 투자기간이 있으며 아무리 기계가 대신 매매를 한다 하여도 결국 그걸 지켜보는 것은 인간이기 때문에 손실을 보는 구간에서 투자자의 마음이 변한다면 결국 손실을 기록하게 될 것입니다. 이 말은 결국 투자를 하는 투자자 본인이 감정을 잘 다스릴 수 있도록 많은 공부와 투자 경험을 통해 단련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