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대로 놓쳐서는 안되는 달리기 효과

§돈버는독서§ 발행일 : 2022-06-22

현대사회에서 많은 직장인들이 심혈관 질병 및 비만, 우울증 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질병이 생기는 원인은 대부분 움직이지 않고 장시간 앉아서 근무하는 환경 때문에 생겨납니다. 이런 질병들로부터 해방되고 건강한 삶을 살고 싶다면 꼭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달리기가 효과 적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의외로 많은 달리기 효과

지방 사용량이 증가하여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 달리기를 하는 동안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고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심장기능이 강화됩니다.

- 달리기를 지속하며 강화된 심장은 한 번의 수축으로 전보다 훨씬 많은 양의 혈액을 몸에 공급합니다. 그로 인해 일상에서 심박수가 감소하고 고혈압 및 혈관질환 관련하여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모세혈관의 밀도 증가

- 심폐기능 강화로 인해 많은 양의 혈액을 공급받기 위해 모세혈관의 밀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몸속의 피가 다닐 수 있는 길들이 확장되어 많은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근육에 쌓인 노폐물들도 쉽게 제거됩니다.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 (feat. 건강한 정신)

- 달리기를 하게 되면 코티졸 수치 및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켜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우울증 관련 처방에서 약보다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건강한 신체가 건강한 정신을 만든다.'라는 말처럼 달리기를 통한 신체 강화를 통해 정신 또 한 건강해지는 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뇌의 노화를 막는다.

- 달리기는 심장뿐 아니라 두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근육강화 효과와 비슷합니다. 원활한 혈액공급으로 인해 뇌에도 충분한 양의 혈액이 공급되고 이로 인해 뇌의 노화를 늦춘다고 합니다. 또 한 지속적으로 달리기를 한 사람의 경우 알츠하이머병의 발생 확률이 50% 줄어든다고 합니다. 

달리기 할 때 주의사항

1. 모든 운동이 그렇듯 충분한 몸풀기가 필요합니다.

2. 고도비만이거나 관절이 안 좋을 경우 달리기는 독이 될 수 있으니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3. 올바른 자세를 숙지 후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4. 고혈압 환자의 경우 급격한 심박수 증가는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5. 달리기가 끝난 후 정리운동을 해줘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