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잘 버는 역행자로 살기를 결심했다.

§돈버는독서§ 발행일 : 2022-07-11

지금껏 살아온 인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순리대로 살지 말고 역행하는 삶을 사는 '역행자'가 되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책의 저자 자청은 '역행자'라는 책을 통해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총 7단계의 방법을 제시하며 이 방법을 따라 한다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장담합니다.

 

역행자가 되는 7단계 방법

 

  • 1단계 자의식 해체
  • 2단계 정체성 만들기
  • 3단계 유전자 오작동
  • 4단계 뇌 자동화
  • 5단계 역행자의 지식
  •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위에 7단계를 거쳐 순리대로 살아가는 사람이 아닌 역행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다음은 저 7단계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단계 자의식 해체

- 자의식이란 고도의 운영체제다.

- 외부 신호를 자꾸 왜곡함으로써 잘못된 판단과 생각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 무엇보다 자의식 해체가 가져다주는 결과는 '자유'다.

 

* 자신을 억압하는 자의식에서 해방되어야 더 좋은 것을 받아들여 성장할 수 있다고 말한다.

 

2단계 정체성 만들기

- 자동차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연료가 있어야 하듯이, 사람도 정체성이라는 연료가 필요하다.

- 정체성을 변화시킴으로써 본인만의 틀을 깨버려야 한다. 정체성을 본인의 한계에 가두는 건 순리자들의 특징이다.

- 정체성 변화의 핵심 비결은 '뭔가를 더 잘하고 싶으면 결심을 할 게 아니라 환경부터 만들어라'

- 책을 통한 간접 최면

- 환경 설계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라)

- 집단 무의식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들이 있는 집단에 들어가라)

 

* 자신의 자의식을 해체했다면 이번엔 정체성을 만드는 과정이다.

 

3단계 유전자 오작동

- 수만 년 전 초원에서 나방의 생존에 도움이 됐던 유전자 본능은 오늘날 불나방이라는 명칭을 안겨주었다.

- 인간의 유전자도 생존이 최우선이었다.

- 진화의 목적은 완벽함이 아니라 적응과 생존이다.

 

* 지금 우리에게 남아있는 유전자는 살아남기 위해 있어야만 했던 것들이다. 지금은 세상이 바뀌었다. 필요 없는 유전자 오작동을 줄여 역행자가 되어보자.

 

 

4단계 뇌 자동화

- 두뇌가 한번 최적화를 끝내면, 평생 자연스럽게 지능이 발달한다. 지능 발달은 복리의 성향을 띠어, 시간이 갈수록 지능이 눈덩이처럼 자동으로 높아진다. (복리효과가 돈에만 붙는 것이 아니다)

- 좋은 책을 읽는다는 것은 몇백 년 전에 살았던 가장 훌륭한 사람과 대화하는 것이다.

- 22 전략을 실천해라 (2년간 2시간씩 글쓰기와 독서를 해라. 나머지 시간은 무엇을 해도 좋다)

- 뇌를 성장시키기 위해선 책 읽기와 글쓰기가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 의사 결정력을 높이면 된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옳은 선택이 많아진다면 인생은 좋아질 일뿐이다)

- 나만의 완전한 지식으로 만들기 위해선 글쓰기가 필요하다. (글을 써봐야 자신이 얼마나 모르고 있는지 알 수 있다)

- 오목 이론을 사용하라. (눈앞의 이득과 소득에 집착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두는 수를 말함)

 

* 뇌 자동화를 통해 알아서 좋은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고 복리로 더욱 똑똑해지게 만들어라. 속도가 붙기 시작한다면 엄청난 속도로 불어날 것이다.

 

5단계 역행자의 지식

- 기버 이론_역행자는 1을 받으면 2를 준다. (기버는 최하위와 최상위에 존재한다)

- 역행자라면 단기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장기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밥값 2~3만 원 아끼자고 인심을 잃는다면 앞으로 무수한 인생의 판단을 잘 해낼 가능성은 제로다)

- 승률이 있으면 손실을 무서워하지 말고 배팅하라. (확률게임을 해라)

- 인생도 포커게임과 같다. 이성적으로 결정해야 결국 승리한다.

- 메타인지가 필요하다. (자신을 객관화할 수 있는 능력)

- 메타인지를 높이기 위해선 독서와 실행력이 필요하다.

- 본인이 현재 실력이 없다면 입은 닫고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 일을 무조건 '실행'해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 배우면 도움 될만한 도구들. (온라인 마케팅, 디자인, 동영상 편집 기술, PDF 책 제작과 판매, 프로그래밍)

 

* 한 가지 일을 상위 1%의 수준으로 잘할 필요는 없다. 자신이 잘하는 것들을 합쳐 자신만의 독창적인 무기를 만들어 보자.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 돈을 벌기 위해 중요한 두 가지 (1. 상대를 편하게 해 주기, 2. 상대를 행복하게 해 주기)

- 사람들이 어떤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지, 어떤 것에 행복을 느끼는지 알아내야 한다. 즉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야 한다. 파악한 니즈를 해결해 준다면 돈을 벌 수 있다.

-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1. 정체성 변화

2. 20권의 법칙 (같은 주제의 책을 20권 쌓아두고 읽으면 머릿속에는 그 내용만 떠오른다. 망치를 든 사람에게는 모든 게 못으로 보이듯이)

3. 유튜브 시청 (책 읽기보다는 뇌 최적화 측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지지만 독서와 글쓰기가 힘들다면 이거라도 하자)

4.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20권의 책이나 유튜브에서 보고 들은 내용은 꼭 글쓰기로 정리해야 한다)

5.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학습으로

 

* 위에 방법들을 조금씩이라도 꾸준하게 실천해보자. 몇 년이 지나면 순리자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차이가 벌어진다.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 우리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루는 과정에서 스트레스와 쾌락을 같이 얻는다.

- 7단계 모델을 한 바퀴 순환할 때 필연적으로 '실패'를 마주하게 된다. (실패를 성장의 기회로 삼자)

- 인간은 만족하지 못한다. 한 가지 목표를 이루면 다른 목표가 생긴다.

- 목표를 세우고 이루는 과정이 쳇바퀴 같지만 우리는 점차 '자유'를 향해 나아간다.

 

느낀 점

'역행자'라는 책에서는 특히 1,2,3,4단계를 강조하는 것 같았다. 우선 앞선 단계들을 개선해야만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고 실행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땅에서 식물이 잘 자라듯 사람의 기본적인 자의식을 해체하고 새로운 정체성을 만들어 성공할 수 있는 좋은 토대를 만들고,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물처럼 유전자 오작동으로 인한 잘못된 선택을 조심하고 뇌 자동화를 통해 끊임없이 성장시켜 성공의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