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공부법만 알면 나도 이제 척척박사

§돈버는독서§ 발행일 : 2022-10-12

시중에는 정말 다양한 공부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확실하게 효과를 보고 있는 공부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어느 일이든 제일 중요한 건 기본을 지키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공부법은 기본을 담고 있습니다. 

 

척척박사 되는 공부법 6 가지

다양한 공부법 관련된 책들을 읽고 제가 경험해 보며 가장 효과가 좋았던 것들만 모았습니다. 이대로 하신다면 분명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공부 30분 휴식 5분 지키기

사람의 집중력이 생각보다 좋지 못합니다. '아닌데, 나는 집중력이 좋아서 더 할 수 있는데?'라고 생각하신다면 공부 시간은 유동적으로 더 늘리셔도 됩니다. 그렇다 하여도 최대 50분은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공부 30분 휴식 5분을 반복하여 공부하시면 됩니다. 공부시간 30분은 타이머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할 점은 30분 동안은 공부에 집중하고 있어야 된다는 겁니다. 

 

2. 다른 주제로 넘어가기 전에 머리로 떠올려 보기

자신이 공부한 주제에 대해 머리로 한번 떠 올려 보는 작업입니다. 생각보다 많이 떠오르지 않는다는 걸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너무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가볍게 생각해 보기 위해 머리를 괴롭혀 주는 작업만으로 충분합니다. 

 

3. 그날 공부한 내용 복습하기

위에 2번 내용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생각만 하며 넘어가는 것이 아닌 제대로 된 복습을 하셔야 됩니다. 생각하는 과정에서 잘 떠오르지 않았던 부분을 중점으로 복습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인지하는 메타인지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그렇게 한 복습은 더욱 기억에 오래 남게 됩니다.

 

 

4. 모든 공부가 끝났다면 칭찬 타임

수고한 자신에게 칭찬하는 시간입니다. 공부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런 일을 해냈다는 건 칭찬받아 마땅한 일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생활을 하며 충분히 칭찬해 주시기 바랍니다. 

 

5. 8시간 이상 수면하기

공부는 단기간에 끝나는 일이 아닙니다. 올바른 공부는 시험기간 전날 밤을 새우며 벼락치기하는 공부가 아닙니다. 평상시에 꾸준하게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몸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충분하지 못한 수면은 집중력 및 신체능력까지 저하시키게 됩니다. 또 한 우리의 뇌는 하루 동안 쌓인 노폐물을 자는 동안 씻어냅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이러한 작업을 제대로 하지 못해 뇌의 효율을 높일 수 없습니다.

 

6. 아웃풋 과정을 적극 활용하라

우리가 힘들게 공부한 내용을 주변의 지인에게 설명해 주거나 아니면 글로 남겨도 됩니다. 아웃풋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보려고 시도해본다면 생각보다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는 걸 깨달을 수 있습니다. 남을 가르치기 위해선 우선 자신부터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상대에게 간단명료하고 최대한 쉽게 알려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이 말을 듣고 있는 상대가 아무런 이해도 못한 표정이라면 자신이 너무 어렵게 설명하고 있는 건 아닌지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합니다. 자신이 많이 알고 있을수록 상대에게 쉽게 알려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아웃풋 과정을 거친다면 내용을 한층 더 이해할 수 있으며 장기기억으로 남아 그냥 공부만 했을 때 보다 훨씬 오래 기억에 남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