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퇴직연금 DC형 DB형 차이점, IRP 계좌까지

§돈버는독서§ 발행일 : 2022-11-30

퇴직연금은 DC형 DB형 개인형 IRP 이렇게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필연적으로 퇴직금을 받게 되는데 생각보다 퇴직연금에 대해 신경 쓰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빨리 자신의 퇴직연금에 관심을 가질수록 자신이 받을 수 있는 퇴직금의 금액이 확연히 차이가 날 것입니다.

 

퇴직연금 DC형 DB형 차이

 

DC형(확정급여형)

많은 회사들이 최근 DB형에서 DC형으로 넘어오고 있습니다. DC형의 경우 확정급여형으로써 매달 일정 금액을 기업에서 납부해 주고 개인이 이를 운영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입니다. 보통 자신의 월급의 10% 정도가 매달 기업에서 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1년에 자신의 한 달 월급 정도의 금액이 쌓이게 됩니다.

 

사실 현재까진 개인이 운영할 수 있다고 해도 투자할 수 있는 범위나 분야가 자유롭지 못해 투자 수익이 저조했던 것이 사실이나 점점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더욱 기대가 됩니다. 이를 잘 이용해 오랜 기간 퇴직금을 굴린다면 많은 퇴직금을 모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퇴직연금 쥐꼬리 수익률 탈출하나?

금융위원회는 오는 7월 12일부터 사전지정 운용제도(디폴트옵션)를 통해 운영되던 퇴직연금의 적립금을 기존 70%에서 100%까지 편입이 가능하도록 개정하였습니다. 과연 이번 개정을 통해 쥐꼬리

moneybbooks.tistory.com

 

DB형(확정기여형)

 

DB형은 DC형과 달리 매달 일정 금액을 내주지 않고 퇴직하기 전 세 달의 금액을 평균 내어 자신의 근속연수만큼 계산하여 퇴직금을 지급합니다. 요즘 개인들이 퇴직연금에 조금씩 관심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기업들도 DC형으로 바뀌는 추세이긴 하나 DB형을 지급하는 회사들도 아직까지는 꽤 있습니다.

 

DB형의 좋은 점은 자신이 임금 인상률이 높을 경우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 3개월치로 계산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용한 팁으로는 예를 들어 자신의 월급이 일정치 않고 보너스나 상여금 등 평상시 보다 더 많이 들어오는 달이 있다면 그때의 맞춰 퇴직하게 되면 더 많은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DC형 VS DB형

자신이 다니는 회사가 퇴직연금을 DB형으로 운영해도 요즘은 자신이 원하면 DC형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상황에 맞게 어떤 선택이 유리한지 알아보겠습니다.

 

DC형 DB형
임금 인상 폭이 크지 않고 꾸준하다. 임금 인상률이 높다
자신이 퇴직연금을 운영하고 싶다. 퇴직연금을 운영할 마음이 없다.

 

개인형 IRP

마지막으로 IRP계좌는 자신이 이직이나 퇴직을 하여 회사에서 퇴직금을 받을 때 필요한 계좌입니다. 또한 이렇게 받은 퇴직연금을 이용해 조금 더 자유롭게 자신이 운영할 수 있으며 세액공제를 비롯한 많은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IRP계좌에서 퇴직금을 일시불로 그냥 받기 위해 계좌를 해지하고 받게 될 경우 퇴직금 관련된 세금을 많이 내게 됩니다.

 

세액 공제

기획재정부-변경내용
출처 - 기획재정부(세액 공제 변경 내용)

 

총금액 700만 원에서 내년 초부터 연금저축 600만 원과 IRP계좌 300만 원을 더해 총 9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자신의 총급여가 5,500만 원 이하라면 16.5%의 세액 공제가 가능하며 급여가 5,500만 원을 넘는다면 13.2%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900만 원을 넣어 16.5%의 세액 공제를 받는다면 매년 148만 5천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연금저축에 세액공제 최대 금액인 600만 원을 넣고 나머지 300만 원을 IRP계좌로 추가 납부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연금저축에 더 많이 넣는 이유는 연금저축으로 운영할 수 있는 상품이 더 많고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세액 공제를 제외하고 연금저축 + IRP계좌에 넣을 수 있는 연간 한도는 1,800만 원입니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요즘 인기라며?

신한 자산운용에서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ETF(446720)를 22년 11월 15일 날자로 출시하였습니다. 출시 전부터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던 종목이었는데요. 왜 사람들로부터 관심

moneybbooks.tistory.com

 

 

ACE 미국고배당S&P 보수마저 SCHD와 같아지다

ACE 미국고배당S&P 상품은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2021년 국내 최초로 한국판 SCHD 벤치마킹한 상품이었습니다. 다만 총보수가 높아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 이번에 그 점이 개선되어 좀 더 매력적인

moneybbooks.tistory.com

댓글